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료영상 3. Ultra Sound 초음파

by 파우르네 2022. 6. 25.
반응형

초음파는 전기신호를 압전소자에 인가하여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이 초음파가 물체에 맞고 반사되어 돌아오면 압전소자에서 그 초음파 압력을 다시 전기신호로 바꿔 에코 신호를 측정한다.

 

초음파 영상 모드

1) 진폭 모드(amplitude mode, A-mode): A-mode는 초음파 영상 표시 방법 중 가장 기초적인 형태로 시간(거리) 축상에 반사음의 강도를 진폭 크기로 표시한 방법이다. 반사음이 강하면 진폭이 높고 반사음이 약하면 진폭이 낮다. 거리 측정에는 유리하지만 방향이 조금만 틀려도 영상이 변하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반사된 신호의 진폭과 시간(위치정보)을 표시한다.

 

2) 움직임 모드(motion mode, M-mode): M-modeA-mode의 변화된 형태로 움직이는 반사체의 거리를 시간적 변화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주로 심장 판막을 관찰하는 데 이용되며, 태아의 심음도 기록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도플러 방법으로 많이 대체되고 있다.

>> 초음파가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를 영상화.

 

3) 밝기 모드(bright mode, B-mode): B-mode는 반사음을 점의 밝기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현재 대부분 초음파 진단 장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각 점들의 밝기는 반사 신호의 진폭에 비례하고, 최근에는 256 이상의 밝기 레벨을 제공한다. 또한 장기 움직임을 실시간 그대로 영상화하여 나타낸다.

>> 반사된 신호의 진폭을 점의 밝기로 표시한다.

 

초음파 속도

 

reflection mode

초음파가 물체에 맞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를 측정하므로, 2배의 거리를 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ultrasonic probes는 protective layer로 쌓여있으므로 오차가 발생한다. 두가지 경우에서 측정을 진행하여 그 차이를 계산하여 정확한 velocity를 구할 수 있다.

 

위 식에서 t_2L은  protective layer를 지나가는 시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