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표준
< UI _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직관성을 제공하는 매개체
- 정보기기,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화면
<UI vs UX >
UI(User Interface) |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경험 |
-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게 하는 기술 - 보여짐으로써 접근하는 길 |
- 서비스 이용 시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표현해주는 감성적인 부분 - 이용하면서 느끼는 경험 |
UX의 일부분 | UI를 포괄하는 개념 |
<UI 구분>
구분 | 내용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 |
NUI(Natural User Interface) |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 |
VUI(Voice User Interface) | - 사람의 음성으로 |
OUI(Organic User Interface) |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음 |
<UI 기본원칙>
원칙 | 내용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 & 오류를 최소화해야 |
<UI 품질요구사항 _ ISO/IEC 9126 >
요구사항 | 내용 | 특성 |
기능성 (Functionality) |
요구하는 기능 제공 | 적절성/ 적합성(Suitability), 정밀성 / 정확성 (Accuracy )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보안성(Security), 준수성(Compliance) |
신뢰성 (Reliability) |
오류 없음? 신뢰가능? | 성숙성(Maturity),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회복성(Recoverability) |
사용성 (Usability) |
사용하기 편하고 쉬운지? | 이해성(Understandability) 학습성(Learnability) 운용성(Operability) 친밀성(Attractiveness) |
효율성 (Efficiency) |
효율적? |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
유지 보수성 (Maintainability) |
수정과 변경 용이? | 분석성(Analyzability) 변경성(Changeability) 안정성(Stability) 시험성(Testability) |
이식성 (Portability) |
다른 환경으로 전환 용이? | 적용성(Adaptability) 설치성(Installability) 대체성(Replaceability) 공존성(Co-existence) |
암기 → "기신사효유이"
2) UI 지침
<UI 설계 지침>
지침 | 내용 |
사용자 중심 | - 사용자가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게 설계 |
단순성 |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해야 함 |
표준화 |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3) 스토리보드
2. UI 설계
1) 감성공학
2)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종류에
는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이 있다.
종류 | 내용 | 툴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 설계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한다.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
목업(Mockup) |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 -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
스토리보드(Story Board) |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
프로토타입(Prototype) |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성 테스트나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이다. |
|
유스케이스(Use Case) |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 - 요구사항 파악 >> 프로젝트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 및 문서화 |
<기출문제>
Q.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 다음 사항과 관계있는 것은? (2022.04.24 기출 10 )
① 기능(Function) ② 성능(Performance)
③ 제약 조건(Constraint) ④ 인터페이스(Interface)
Q. UI와 관련된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2022.04.24 기출 #16)
① Feedback ② Posture
③ Module ④ Hash
Q. UI의 종류로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2022.04.24 기출 17 )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OUI(Organic User Interface)
③ NUI(Natural User Interface)
④ CLI(Command Line Interface)
Q. UI의 설계 지침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8 )
①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②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한다.
③ 치명적인 오류에 대한 부정적인 사항은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도록 한다.
④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한다.
Q.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1)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 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④ 소리나 색의 사용을 줄이고 텍스트로만 전달하도록 한다.
Q.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UI설계 도구는? (2022.03.15 기출 9)
① 스토리보드(Storyboard) ② 목업(Mockup)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④ 유스케이스(Usecase)
Q.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12)
①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②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해 개발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④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Q.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2021.08.14 기출 18)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CLI(Command Line Interface)
③ CUI(Cell User Interface)
④ MUI(Mobile User Interface)
Q.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2021.05.15 기출 20)
①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②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④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Q.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2020.06.06 기출 10)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Q. UI 설계 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2020.08.22 기출 9)
① 희소성 ② 유연성
③ 직관성 ④ 멀티운용성
Q.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개발시스템(User Interface Development System)이 가져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2020.09.26 기출 14)
① 사용자 입력의 검증
②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③ 도움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④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
Q.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16)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
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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