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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2. 화면설계

by 파우르네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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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표준

    < UI _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직관성을 제공하는 매개체
    - 정보기기,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화면

     

    <UI vs UX >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
    -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게 하는 기술
    - 보여짐으로써 접근하는 길
    - 서비스 이용 시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표현해주는 감성적인 부분
    - 이용하면서 느끼는 경험
    UX의 일부분 UI를 포괄하는 개념

     



     

    <UI 구분>

    구분 내용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
    VUI(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OUI(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음

     

    <UI 기본원칙>

    원칙 내용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함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 & 오류를 최소화해야 

     

     

    <UI 품질요구사항 _ ISO/IEC 9126 >

     

    요구사항 내용 특성
    기능성
    (Functionality)
    요구하는 기능 제공 적절성/ 적합성(Suitability), 
    정밀성 / 정확성 (Accuracy )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보안성(Security), 
    준수성(Compliance)
    신뢰성
    (Reliability)
    오류 없음? 신뢰가능? 성숙성(Maturity),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회복성(Recoverability)
    사용성
    (Usability)
    사용하기 편하고 쉬운지?  이해성(Understandability)
    학습성(Learnability) 
    운용성(Operability)
    친밀성(Attractiveness)
    효율성
    (Efficiency)
    효율적?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유지 보수성
    (Maintainability)
    수정과 변경 용이? 분석성(Analyzability)
    변경성(Changeability)
    안정성(Stability)
    시험성(Testability)
    이식성
    (Portability)
    다른 환경으로 전환 용이? 적용성(Adaptability)
    설치성(Installability)
    대체성(Replaceability)
    공존성(Co-existence)

     

    암기 → "기신사효유이"

     

    2) UI 지침

    <UI 설계 지침>

    지침 내용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게 설계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해야 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함




    3) 스토리보드

     

     

     

    2. UI 설계

     

    1) 감성공학


    2)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
    UI 설계 도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종류에
    는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이 있다.

     

    종류 내용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 설계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한다.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목업(Mockup)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
    -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프로토타입(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성 테스트나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이다.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
    -  요구사항 파악 >> 프로젝트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 및 문서화
     







    <기출문제>

    Q.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 다음 사항과 관계있는 것은? (2022.04.24 기출 10 )

        ① 기능(Function) ② 성능(Performance)

        ③ 제약 조건(Constraint) ④ 인터페이스(Interface)

     

    Q. UI와 관련된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2022.04.24 기출 #16)

        ① Feedback ② Posture

        ③ Module ④ Hash

     

    Q. UI의 종류로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2022.04.24 기출 17 )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OUI(Organic User Interface)

        ③ NUI(Natural User Interface)

        ④ CLI(Command Line Interface)

     

    Q. UI의 설계 지침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8 )

       ①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②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한다.

       ③ 치명적인 오류에 대한 부정적인 사항은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도록 한다.

       ④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한다.

     

    Q.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1)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 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④ 소리나 색의 사용을 줄이고 텍스트로만 전달하도록 한다.

     

     

    Q.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UI설계 도구는? (2022.03.15 기출 9)

      

       ① 스토리보드(Storyboard) ② 목업(Mockup)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④ 유스케이스(Usecase)

     

    Q.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12)

        ①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②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해 개발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④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Q.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2021.08.14 기출 18)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CLI(Command Line Interface)

        ③ CUI(Cell User Interface)

        ④ MUI(Mobile User Interface)

     

    Q.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2021.05.15 기출 20)

        ①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②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④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Q.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2020.06.06 기출 10)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Q. UI 설계 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2020.08.22 기출 9)

       ① 희소성 ② 유연성

       ③ 직관성 ④ 멀티운용성

     

    Q.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개발시스템(User Interface Development System)이 가져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2020.09.26 기출 14)

        ① 사용자 입력의 검증

        ②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③ 도움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④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

     

    Q.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16)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

        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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