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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기출 분류

by 파우르네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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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2. 다음 중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3.15 기출)

   ①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의 상호작용을 더 가치 있게 여긴다.

   ②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포괄적인 문서를 가치 있게 여긴다.

   ③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가치 있게 여긴다.

   ④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가치 있게 여긴다.

 

10.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2022.03.15 기출)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스크럼 팀이 해결해야 하는 목록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아키텍처 정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④ 속도(Velocity)는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어느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로 볼 수 있다.

 

14. 애자일 개발 방법론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빠른 릴리즈를 통해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② 정확한 결과 도출을 위해 계획 수립과 문서화에 중점을 둔다.

    ③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④ 진화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는데 적합하다.

 

18. 애자일 개발 방법론이 아닌 것은? (2021.05.15 기출)

    ① 스크럼(Scrum)

    ②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eXtreme Programming)

    ③ 기능 주도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④ 하둡(Hadoop)

 

18.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의 가치가 아닌 것은? (2021.03.07 기출)

    ① 프로세스의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②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③ 실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이해하기 좋은 문서에 더 가치를 둔다.

    ④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17. 애자일 방법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20.09.26 기출)

    ① 기능중심 개발 ② 스크럼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④ 모듈중심 개발

 

4. 애자일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2020.08.22 기출)

   ①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② 계획에 중점을 두어 변경 대응이 난해하다.

   ③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데 가치를 둔다.

   ④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대표적인 구조적 방법론 중 하나이다.

   ② 소규모 개발 조직이 불확실하고 변경이 많은 요구를 접하였을 때 적절한 방법이다.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을 구동시키는 원리는 상식적인 원리와 경험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것이다.

   ④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정의하고 있으며, 개발 문서 보다는 소스코드에 중점을 둔다.

 

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빠른 개발을 위해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는다.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언제든지 변할 수있다.

   ③ 고객과 직접 대면하며 요구사항을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를 활용할 수 있다.

   ④ 기존의 방법론에 비해 실용성(Pragmatism)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있다.

 

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2020.09.26 기출)

   ① Linear Sequential Method ② Pair Programming

   ③ Collective Ownership ④ Continuous Integration

 

11.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6.06 기출)

    ① 용기 ② 의사소통

    ③ 정형분석 ④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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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2021.03.07 기출)

   ① DBMS 분석 ② 네트워크 분석

   ③ 운영체제 분석 ④ 인적 자원 분석

 

18. DBMS 분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6.06 기출)

    ① 가용성 ② 성능

    ③ 네트워크 구성도 ④ 상호 호환성 

 

 

1. 운영체제 분석을 위해 리눅스에서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2021.03.07 기출)(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2, 4번 정답처리 )

   ① ls ② cat    ③ pwd ④ u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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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 다음 사항과 관계있는 것은? (2022.04.24 기출)

    ① 기능(Function) ② 성능(Performance)

    ③ 제약 조건(Constraint) ④ 인터페이스(Interface)

 

3.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로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5. 요구사항 분석에서 비기능적(Nonfunctional) 요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22.04.24 기출)

   ① 시스템의 처리량(Throughput), 반응 시간 등의 성능 요구나 품질 요구는 비기능적 요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② '차량 대여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화면이 3초 이내에 사용자에게 보여야 한다'는 비기능적 요구이다.

   ③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안전,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들은 비기능적 요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④ '금융 시스템은 조회, 인출, 입금, 송금의 기능이 있어야 한다'는 비기능적 요구이다.

 

15. 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0.09.26 기출)

    ①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②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③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④ 정형 명세기법은 비정형 명세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

 

3.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요구사항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3.15 기출)

   ① 소프트웨어가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추적하여 요구사항 명세를 작성하는 작업이다.

   ②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여 목표를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③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사용되는 동안 발견되는 오류를 정리하는 단계이다.

   ④ 소프트웨어 개발의 출발점이면서 실질적인 첫 번째 단계이다.

 

7. 요구사항 분석이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은? (2021.05.15 기출)

   ①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②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

   ③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하다.

   ④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에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다.

 

1. 요구사항 분석 시에 필요한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0.08.22 기출)

   ① 청취와 인터뷰 질문 기술 ② 분석과 중재기술

   ③ 설계 및 코딩 기술 ④ 관찰 및 모델 작성 기술

 

1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2020.06.06 기출)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7. 요구 분석(Requirement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요구 분석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② 요구 추출(Requirement Elicitation)은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 정의한 문제의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요구를 찾는 단계이다.

   ③ 도메인 분석(Domain Analysis)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을 하게 된다.

   ④ 기능적(Functional)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16.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요구 분석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9.26 기출)

    ① 분석 결과의 문서화를 통해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다.

    ②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이다.

    ③ 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등이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④ 보다 구체적인 명세를 위해 소단위 명세서(Mini-Spec)가 활용될 수 있다.

 

1. 요구사항 검증(Requirements Validation)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요구사항이 고객이 정말 원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② 개발완료 이후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막대한 재작업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③ 요구사항이 실제 요구를 반영하는지, 문서상의 요구사항은 서로 상충되지 않는지 등을 점검한다.

   ④ 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17.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2021.05.15 기출)

    ①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②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

    ③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④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14. 다음 중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지 않는 것은? (2021.03.07 기출)

    ① 애자일(Agile) 방법

    ②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③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④ 단계 다이어그램(Phase Diagram)

 

10.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Diagram)이 아닌 것은? (2021.08.14 기출)

    ① Data Flow Diagram ② UML Diagram

    ③ E-R Diagram ④ AVL Diagram

 

6. 정보공학 방법론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표현으로 사용하는 모델링 언어는? (2022.04.24 기출)

   ① Package Diagram ② State Transition Diagram

   ③ Deployment Diagram ④ Entity-Relationship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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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없다.

    ② 구조적 방법론에서는 DFD(Data Flow Diagram), DD(Data Dictionary) 등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의 결과를 표현한다.

    ③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UML 표기법을 사용한다.

    ④ 소프트웨어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및 이해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 향상에 도움이 된다.

 

 

7.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용되는 모델(Model)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① 모델은 개발 대상을 추상화하고 기호나 그림 등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② 모델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③ 모델을 통해 이해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이 향상된다.

   ④ 모델을 통해 향후 개발될 시스템의 유추는 불가능하다.

 

6.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모델링 (Modeling)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개발팀이 응용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유지보수 단계에서만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다.

   ③ 개발될 시스템에 대하여 여러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공통된 개념을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④ 절차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자료흐름도는 프로세스 위주의 모델링 방법이다.

 

6. 자료흐름도(DFD)의 각 요소별 표기 형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022.03.15 기출)

   ① Process : 원 ② Data Flow : 화살표

   ③ Data Store : 삼각형 ④ Terminator : 사각형

 

9. DFD(data flow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0.09.26 기출)

   ①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bubble) 차트라고도 한다.

   ②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된다.

   ③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④ DFD의 요소는 화살표, 원, 사각형, 직선(단선/이중선)으로 표시한다.

 

4.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20.06.06 기출)

   ① process ② data flow

   ③ data store ④ data dictionary

 

13. 다음 중 자료사전(Data Dictionary)에서 선택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2020.09.26 기출)

     [ ] ② { }

    ③ + ④ =

 

16.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 ② ( )

    ③ { } ④ [ ]

 

18. 자료흐름도(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2020.08.22 기출)

    ①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comment

    ② 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③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data dictionary

    ④ process, data store, terminator, mini-spec

 

8.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2020.06.06 기출)

   ① { }    ② **

   ③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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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2021.05.15 기출)

    ① 구조적 기법 ② 프로토타이핑 기술

    ③ 정보 저장소 기술 ④ 일괄처리 기술

 

16. 다음 중 상위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021.05.15 기출)

    ①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②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

    ③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④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11.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3.07 기출)

    ①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②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③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④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20.09.26 기출)

   ① S/W 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② 그래픽 지원

   ③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④ 언어 번역

 

19.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8.22 기출)

    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② 표준화된 개발 환경 구축 및 문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③ 작업 과정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작업자간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한다.

    ④ 2000년대 이후 소개되었으며, 객체지향 시스템에 한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17.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2020.06.06 기출)

    ① 그래픽 지원    ②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③ 언어번역     ④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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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6.06 기출)

    ①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② HIPO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다.

    ③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④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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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ML 다이어그램 중 순차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 하는 것이다.

   ② 주로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

   ③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의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④ 회귀 메시지(Self-Message), 제어블록(Statement block) 등으로 구성된다.

 

8.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언어는? (2022.03.15 기출)

  

   ① JAVA ② C

   ③ UML ④ Python

 

11. UML 다이어그램 중 정적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2022.03.15 기출)

    ①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② 배치 다이어그램

    ③ 순차 다이어그램 ④ 패키지 다이어그램

 

2. UML 모델에서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사물에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는? (2021.08.14 기출)

   ① Association  ② Dependency  ③ Realization  ④ Generalization

 

14.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2021.05.15 기출)

    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②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③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④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15. 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로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Dependency ② Realization

    ③ Generalization ④ Association

 

1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021.03.07 기출)

    ①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다.

    ②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한다.

    ③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④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19.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 내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2021.03.07 기출)

    ① Activity Diagram ② Modea Diagram

    ③ State Diagram ④ Class Diagram

 

11. UML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2020.09.26 기출)

    ① Things ② Terminal

    ③ Relationship ④ Diagram

 

6.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생명선 ② 실행

   ③ 확장 ④ 메시지

 

12. 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②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③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④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14. 아래의 UML 모델에서 '차' 클래스와 각 클래스의 관계로 옳은 것은? (2020.08.22 기출)

    

    ① 추상화 관계 ② 의존 관계

    ③ 일반화 관계 ④ 그룹 관계

 

 

6.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2020.06.06 기출)

   ① 《 》 ② (( ))

   ③ {{ }} ④ [[ ]]

 

12.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 에 속하지 않은 것은? (2020.06.06 기출)

    ① Class Diagram ② Object Diagram

    ③ Component Diagram ④ Activity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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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스케이스(Use Case)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22.04.24 기출)

   ① 연관 ② 확장

   ③ 구체화 ④ 일반화

 

 

2.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②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③ 사용자 액터는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

   ④ 연동의 개념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파일이나 정해진 형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13.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2021.03.07 기출)

    ① 연관 ② 확장

    ③ 선택 ④ 특화

 

19.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②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③ 시스템 액터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④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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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2021.08.14 기출)

   

   ① Instance ② Operation    ③ Item ④ Hiding

 

16.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②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의 전달 과정을 강조한다.

    ③ 동적 다이어그램보다는 정적 다이어그램에 가깝다.

    ④ 교류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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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UI와 관련된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2022.04.24 기출)

    ① Feedback ② Posture

    ③ Module ④ Hash

 

17. UI의 종류로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2022.04.24 기출)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OUI(Organic User Interface)

    ③ NUI(Natural User Interface)

    ④ CLI(Command Line Interface)

 

8. UI의 설계 지침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②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한다.

   ③ 치명적인 오류에 대한 부정적인 사항은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도록 한다.

   ④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한다.

 

1.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 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④ 소리나 색의 사용을 줄이고 텍스트로만 전달하도록 한다.

 

 

9.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UI설계 도구는? (2022.03.15 기출)

  

   ① 스토리보드(Storyboard) ② 목업(Mockup)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④ 유스케이스(Usecase)

 

12.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②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해 개발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④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18.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2021.08.14 기출)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CLI(Command Line Interface)

    ③ CUI(Cell User Interface)

    ④ MUI(Mobile User Interface)

 

2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2021.05.15 기출)

    ①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②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④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10.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2020.06.06 기출)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14.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개발시스템(User Interface Development System)이 가져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2020.09.26 기출)

    ① 사용자 입력의 검증

    ②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③ 도움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④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

 

 

9. UI 설계 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2020.08.22 기출)

   ① 희소성 ② 유연성

   ③ 직관성 ④ 멀티운용성

 

16.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2.03.15 기출)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

    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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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프트웨어의 상위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2020.09.26 기출)

    ① 아키텍처 설계     ② 모듈 설계

    ③ 인터페이스 정의     ④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5.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22.03.15 기출)

   ①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②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③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20. 소프트웨어 설계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2021.03.07 기출)

    ① 객체 지향 설계 ② 데이터 흐름 설계

    ③ 상향식 설계 ④ 하향식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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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2021.08.14 기출)

    ①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② 외부에서 인식할 수 있는 특성이 담긴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로 볼수 있다.

    ③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는 공유 데이터저장소를 통해 접근자 간의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각 접근자의 수정과 확장이 용이하다.

    ④ 이해 관계자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품질 속성을 결정한다.

 

4.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Abstraction) 기법이 아닌 것은? (2021.08.14 기출)

   ① 자료 추상화 ② 제어 추상화

   ③ 과정 추상화 ④ 강도 추상화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2021.05.15 기출)

   ① 가용성 (Availability)    ② 독립성 (Isolation)

   ③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④ 사용성(Usability)

 

 

 

15. 아키텍처 설계과정이 올바른 순서로 나열된 것은? (2022.03.15 기출)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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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020.08.22 기출)

    

    ① 협약(Contract) ② 프로토콜(Protocol)

    ③ 패턴(Pattern) ④ 관계(R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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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2021.05.15 기출)

    ①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② 계층 구조

    ③ MVC 구조 ④ 파이프 필터 구조

 

6.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20.09.26 기출)

   ①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②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③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④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모델 중 MVC(Model-View-Controller)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MVC 모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의 응집도를 높일 수 있고, 여러 개의 다른 UI를 만들어 그 사이에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② 모델(Model)은 뷰(View)와 제어(Controller) 사이에서 전달자 역할을 하며, 뷰마다 모델 서브시스템이 각각 하나씩 연결된다.

    ③ 뷰(View)는 모델(Model)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보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④ 제어(Controller)는 모델(Model)에 명령을 보냄으로써 모델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9. 분산 시스템을 위한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② 마스터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연산, 통신, 조정을 책임진다.

   ③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④ 마스터 프로세스는 슬레이브 프로세스들을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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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2022.03.15 기출)

    ① Method ② Class

    ③ Field ④ Message

 

 

11.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객체는 상태, 동작, 고유 식별자를 가진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객체는 공통 속성을 공유하는 클래스들의 집합이다.

    ③ 객체는 필요한 자료 구조와 이에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④ 객체의 상태는 속성값에 의해 정의된다.

 

11.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2021.05.15 기출)

    ① Class ② Package

    ③ Object ④ Message

 

13.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2020.08.22 기출)

    ① 트랜지션 ② 클래스

    ③ 시퀀스 ④ 서브루틴

 

 

9. 객체지향 개념에서 다형성(Polymorphis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다형성은 현재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한다.

   ② 다형성이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여러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는 특징을 말한다.

   ③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한 일반 메소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할 수 있다.

   ④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의 경우 매개 변수 타입은 동일하지만 메소드명을 다르게 함으로써 구현, 구분할 수 있다.

 

12. 속성과 관련된 연산(Operation)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하는 것을 의미하는 객체지향 개념은? (2022.04.24 기출)

    ① Inheritance ② Class

    ③ Encapsulation ④ Association

 

4. 객체지향 기법에서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와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2022.03.15 기출)

   ① Abstraction ② Polymorphism

   ③ Encapsulation ④ Inheritance

 

5. 객체지향 설계에서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접근할 수 없도록 하여 한 모듈 또는 하부시스템이 다른 모듈의 구현에 영향을 받지 않게 설계되는것을 의미한다.

   ② 모듈들 사이의 독립성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③ 설계에서 은닉되어야 할 기본 정보로는 IP주소와 같은 물리적 코드, 상세 데이터 구조 등이 있다.

   ④ 모듈 내부의 자료 구조와 접근 동작들에만 수정을 국한하기 때문에 요구사항 등변화에 따른 수정이 불가능하다.

 

11. 객체지향의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캡슐화는 상위클래스에서 속성이나 연산을 전달받아 새로운 형태의 클래스로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객체는 실세계에 존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③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이다.

    ④ 다형성은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이다.

 

 

17.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2021.08.14 기출)

    ①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②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

    ③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내리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④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

 

4.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2021.05.15 기출)

   ① instance ② message

   ③ method ④ module

 

5. 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일부를 감추어서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는 개념은? (2021.05.15 기출)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① 조직화(Organizing)

   ② 캡슐화(Encapsulation)

   ③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④ 구조화(Structuralization)

 

3. 객체지향 개념에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과정은? (2021.03.07 기출)

   ① 메시지(Message) ② 캡슐화(Encapsulation)

   ③ 다형성(Polymorphism) ④ 상속(Inheritance)

 

 

7.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Coad-Yourdon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021.03.07 기출)

   ①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이다.

   ② 객체, 동적,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③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Use-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17.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내는 기법은? (2021.03.07 기출)

    ① 객체지향 분석 ② 구조적 분석

    ③ 기능적 분석 ④ 실시간 분석

 

4. 객체지향 기법의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0.09.26 기출)

   ①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된다.

   ②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③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④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은? (2020.09.26 기출)

   

   ①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② 단일 책임 원칙

   ③ 개방 폐쇄의 원칙 ④ 리스코프 교체의 원칙

 

7. 객체지향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Encapsulation ② Class

   ③ Method ④ Instance

 

17.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 (2020.08.22 기출)

    ①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②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③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④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3. 클래스 설계원칙에 대한 바른 설명은? (2022.03.15 기출)

    ① 단일 책임원칙 : 하나의 클래스만 변경 가능 해야한다.

    ② 개방-폐쇄의 원칙 :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며 변경에 대해 닫혀 있어야 한다.

    ③ 리스코프 교체의 원칙 : 여러 개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로 대체되어야 한다.

    ④ 의존관계 역전의 원칙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메소드와 의존관계를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2020.06.06 기출)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상속성 ④ 메시지

 

16.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2020.06.06 기출)

    ① 일반화 ② 추상화

    ③ 캡슐화 ④ 집단화

 

20.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2020.06.06 기출)

    ① Coad와 Yourdon 방법 ② Booch 방법

    ③ Jacobson 방법 ④ Wirfs-Brocks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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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자료 흐름도(DFD)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 (2021.08.14 기출)

    ① 기능 모델링 ② 동적 모델링

    ③ 객체 모델링 ④ 정적 모델링

 

13.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에서 사용하는 분석 활동으로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정적 모델링

    ②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③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정적 모델링

    ④ 정적 모델링, 객체 모델링, 기능 모델링

 

16.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은? (2021.03.07 기출)

    ① Object ② Dynamic

    ③ Function ④ Static

 

2.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2020.09.26 기출)

   ①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②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③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④ 자료 흐름도(Data Flow Diagram)

 

10.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모델링하는 럼바우 분석 기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20.09.26 기출)

    ① 객체 모델링 ② 기능 모델링

    ③ 동적 모델링 ④ 블랙박스 분석 모델링

 

3. 럼바우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 (2020.08.22 기출)

   ① 기능 모델링 ② 동적 모델링

   ③ 객체 모델링 ④ 정적 모델링

 

14.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절차를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2020.06.06 기출)

    ① 객체 모형→동적 모형→기능 모형

    ② 객체 모형→기능 모형→동적 모형

    ③ 기능 모형→동적 모형→객체 모형

    ④ 기능 모형→객체 모형→동적 모형

 

18. 객체지향 분석기법의 하나로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의 3개 모형을 생성하는 방법은? (2022.03.15 기출)

    ① Wirfs-Block Method ② Rumbaugh Method

    ③ Booch Method ④ Jacobs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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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어떤 프로그램 구조를 나타낸다. 모듈 F에서의 fan-in과 fan-out의 수는 얼마인가? (2021.03.07 기출)

   

   ① fan-in : 2, fan-out : 3 ② fan-in : 3, fan-out : 2

   ③ fan-in : 1, fan-out : 2 ④ fan-in : 2, fan-out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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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2020.06.06 기출)

    ① 상호작용성 ② 명확성

    ③ 독립성 ④ 내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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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명백한 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분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재사용되는 모든 단위라고 볼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2022.04.24 기출)

    ① Model ② Sheet

    ③ Component ④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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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2020.09.26 기출)

    ①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②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③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

    ④ 모듈 간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자료 조직이 제시되어야 한다.

 

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2021.03.07 기출)

   ① 모듈의 기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② 이식성을 고려한다.

   ③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④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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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2020.09.26 기출)

   ① 순차 코드 ② 10진 코드

   ③ 표의 숫자 코드 ④ 블록 코드

 

2.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코드는? (2020.06.06 기출)

   ① 연상 코드 ② 블록 코드

   ③ 순차 코드 ④ 표의 숫자 코드

 

10. 코드의 기본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8.22 기출)

    ① 복잡성 ② 표준화

    ③ 분류 ④ 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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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을 생성, 구조, 행동 패턴의 세 그룹으로 분류할 때, 구조 패턴이 아닌 것은? (2022.04.24 기출)

    ① Adapter 패턴 ② Bridge 패턴

    ③ Builder 패턴 ④ Proxy 패턴

 

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2022.03.15 기출)

    ① 컴퍼지트(Composite)     ② 어댑터(Adapter)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④ 옵서버(Observer)

 

13.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②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③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④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6.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5.15 기출)

   ①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②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③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④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19.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중 생성패턴으로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singleton pattern ② adapter pattern

    ③ decorator pattern ④ state pattern

 

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2021.03.07 기출)

   ①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② 빌더(Builder)

   ③ 어댑터(Adapter)    ④ 싱글턴(Singleton)

 

19.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20.09.26 기출)

    ① 생성 패턴 ② 구조 패턴

    ③ 행위 패턴 ④ 추상 패턴

 

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2020.06.06 기출)

   ① Builder ② Visitor

   ③ Prototype ④ Bridge

 

17.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해결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022.03.15 기출)

    ① 모듈 분해 ② 디자인 패턴

    ③ 연관 관계 ④ 클래스 도출

 

15.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2021.03.07 기출)

    ① 소프트웨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있다.

    ③ 개발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④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8.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٠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20.09.26 기출)

   ①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이 용이하다.

   ② 객체지향 설계 및 구현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적합하다.

   ③ 재사용을 위한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

   ④ 절차형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극대화된다.

 

15.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시 디자인 패턴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20.08.22 기출)

    ① 개발자이름 ② 문제 및 배경

    ③ 사례 ④ 샘플코드

 

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디자인 패턴은? (2020.08.22 기출)

   

   ① Visitor패턴   ② Observer패턴

   ③ Factory Method 패턴     ④ Bridge 패턴

 

8.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커맨드 (Command) 패턴 ② 옵저버 (Observer) 패턴

   ③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④ 상태 (State)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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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검토 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2020.08.22 기출)

    ① 리팩토링 : 작성자 이외의 전문 검토 그룹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상세히 조사하여 결함, 표준 위배, 문제점 등을 파악

    ② 동료검토 : 요구 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 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③ 인스펙션 : 자동화된 요구 사항 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요구 사항 추적성과 일관성을 검토

    ④ CASE 도구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검토 회의를 진행하면서 결함을 발견



1. 검토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 사항 검토 방법은? (2020.06.06 기출)

   ① 빌드 검증 ② 동료 검토

   ③ 워크 스루 ④ 개발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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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2021.03.07 기출)

   ① DB링크 기술 ② 소켓 기술    ③ 스크럼 기술 ④ 프로토타입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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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2021.05.15 기출)

   ① 연계 서버 ② 중계 서버

   ③ 송신 시스템 ④ 수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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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미들웨어(Middlewa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여러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이다.

   ② 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된 인프라 구조를 제공한다.

   ④ 여러 컴포넌트를 1대 1, 1대 다, 다대 다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다.

 

2.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Oriented Middleware, M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2.04.24 기출)

   ①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보다는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업무에 적합하다.

   ② 독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묶기 위한 역할을 한다.

   ③ 송신측과 수신측의 연결 시 메시지 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④ 상이한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비동기 방식으로 지원한다.

 

19. 분산 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 (Middleware)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21.08.14 기출)

    ① 분산 시스템에서 다양한 부분을 관리하고 통신하며 데이터를 교환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다.

    ② 위치 투명성(Location Transparency)을 제공한다.

    ③ 분산 시스템의 여러 컴포넌트가 요구하는 재사용가능한 서비스의 구현을 제공한다.

    ④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사이에서만 분산서비스를 제공한다.

 

 

5.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는? (2021.03.07 기출)

   ① WAS(Web Application Server)

   ②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④ ORB(Object Request Broker)

 

10.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응용프로그램과 운영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2021.03.07 기출)

    ① 미들웨어 ② 하드웨어

    ③ 오픈허브웨어 ④ 그레이웨어

 

18.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2020.09.26 기출)

    ① 웨어러블 ② 하이웨어

    ③ 미들웨어 ④ 응용 소프트웨어

 

5. 미들웨어 솔루션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20.08.22 기출)

   ① WAS ② Web Server

   ③ RPC ④ ORB

 

9.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2020.06.06 기출)

   ① RPC ② ORB

   ③ TP monitor ④ HUB

 

 

 

 

 

 

 

 

 

 

 

 

 

 

 

 

 

 

 

 

 

 

 

12. 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360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6명, 프로그래머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3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한 결과로 가장 옳은 것은? (2022.03.15 기출)

    ① 5개월 ② 10개월

    ③ 15개월 ④ 20개월

 

 

19. 입력되는 데이터를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프로세서가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말하는 것은? (2022.03.15 기출)

    ① EAI ② FEP

    ③ GPL ④ Duplexing

 

 

1.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2021.05.15 기출)

   ① Process ② Feedback

   ③ Maintenance ④ Control

 

 

 

5.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2020.06.06 기출)

   ① 응답시간(Response Time) ② 가용성(Availability)

   ③ 사용률(Utilization) ④ 서버 튜닝(Server Tu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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