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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2과목 기출 분류

by 파우르네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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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료 구조의 분류 중 선형 구조가 아닌 것은? (22.03 기출)

     트리 ② 리스트

    ③ 스택 ④ 데크

 

26. 다음 중 선형 구조로만 묶인 것은? (21.08 기출)

    ① 스택, 트리  큐, 데크

    ③ 큐, 그래프 ④ 리스트, 그래프

 

39. 순서가 있는 리스트에서 데이터의 삽입(Push), 삭제(Pop)가 한 쪽 끝에서 일어나며 LIFO(Last-In-First-Out)의 특징을 가지는 자료구조는? (22.04 기출)

    ① Tree ② Graph

     Stack ④ Queue

 

25.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로 노드(Node)와 선분(Branch)으로 되어 있고, 정점 사이에 사이클(Cycle)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자료 사이의 관계성이 계층 형식으로 나타나는 비선형 구조는? (21.03 기출)

     tree ② network

    ③ stack ④ distributed

 

30. 자료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3 기출)

     큐는 비선형구조에 해당한다.

    ② 큐는 First In – First Out 처리를 수행한다.

    ③ 스택은 Last In – First out 처리를 수행한다.

    ④ 스택은 서브루틴 호출, 인터럽트 처리, 수식 계산 및 수식 표기법에 응용된다.

 

23. 스택(Stack)에 대한 옳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 (22.03 기출)

   

    ① ㉠, ㉡ ② ㉡, ㉢

      ④ ㉠, ㉡, ㉢, ㉣

 

35.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자료를 push, push, pop, push, push, pop, pop, pop 순서로 스택연산을 수행하는 경우 출력 결과는? (22.03 기출)

     B D C A ② A B C D

    ③ B A C D ④ A B D C

 

29.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한 후 출력한 결과로 불가능한 것은? (21.08 기출)

    ① D, C, B, A ② B, C, D, A

    ③ C, B, A, D  D, B, C, A

 

40. 다음 중 스택을 이용한 연산과 거리가 먼 것은? (21.05 기출)

     선택정렬     ② 재귀호출

    ③ 후위표현(Post-fix expression)의 연산 ④ 깊이우선탐색

 

26.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3 기출)

    ① 입출력이 한쪽 끝으로만 제한된 리스트이다.

     Head(front)와 Tail(rear)의 2개 포인터를 갖고 있다.

    ③ LIFO 구조이다.

    ④ 더 이상 삭제할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언더플로(Underflow)가 발생한다.

 

27. 다음은 스택의 자료 삭제 알고리즘이다. ⓐ에 들어 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단, Top: 스택포인터, S: 스택의 이름)   (21.08 기출) 

    ① Overflow ② Top = Top + 1

     Underflow ④ Top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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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n 개의 노드로 구성된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수는? (20.09 기출)

    ① n-1 ② n/2

     n(n-1)/2 ④ n(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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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트리의 차수(degree)는? (20.08 기출)

   

    ① 2  3

    ③ 4 ④ 5

 

31. 다음 트리의 차수(degree)와 단말 노드(terminal node)의 수는? (20.06 기출)

   

    ① 차수: 4, 단말 노드: 4  차수: 2, 단말 노드: 4

    ③ 차수: 4, 단말 노드: 8 ④ 차수: 2, 단말 노드: 8

 

 

37. 아래 Tree 구조에 대하여 후위 순회(Postorder) 한 결과는? (22.04 기출)

   

    ① a → b → d → c → e → g → h → f

     d → b → g → h → e → f → c → a

    ③ d → b → a → g → e → h → c → f

    ④ a → b → d → g → e → h → c → f

 

38. 다음 트리에 대한 중위 순회 운행 결과는? (21.08 기출)

   

    ① ABDCEF ② ABCDEF

    ③ DBECFA  DBAECF

 

26. 다음 트리를 전위 순회(preorder traversal)한 결과는? (20.06 기출)

   

    ① +*AB/*CDE ② AB/C*D*E+

    ③ A/B*C*D+E  +**/ABCDE

 

 

40. 다음 트리를 Preorder 운행법으로 운행할 경우 다섯 번째로 탐색되는 것은? (21.03 기출)

   

    ① C  E

    ③ G ④ H

 

32. 다음 트리에 대한 INORDER 운행 결과는? (20.09 기출)

   

     D B A E C F ② A B D C E F

    ③ D B E C F A ④ A B C D E F

 

29. 다음 트리를 Preorder 운행법으로 운행할 경우 가장 먼저 탐색되는 것은? (20.08 기출)

   

     A ② B

    ③ D ④ G

 

37. 다음 중 최악의 경우 검색 효율이 가장 나쁜트리 구조는? (21.08 기출)

     이진 탐색트리 ② AVL 트리

    ③ 2-3 트리 ④ 레드-블랙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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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전위식(prefix)을 후위식(postfix)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21.03 기출)

   

    ① A B C + D / * E - ② A B * C D / + E -

    ③ A B * C + D / E -  A B C + * D / E -

 

24. 다음 Postfix 연산식에 대한 연산결과로 옳은 것은? (20.09 기출)

   

    ① 35  42

    ③ 77 ④ 360

 

33. 다음 postfix로 표현된 연산식의 연산 결과로 옳은 것은? (21.05 기출)

   

    ① 35  42

    ③ 81 ④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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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초기 자료에 대하여 삽입 정렬(Insertion Sort)을 이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20.09 기출)

   

    ① 3, 4, 8, 7, 9 ② 3, 4, 9, 7, 8

    ③ 7, 8, 3, 4, 9  3, 8, 4, 9, 7

 

22. 다음 자료에 대하여 “Selection Sort”를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경우 PASS 3의 결과는? (21.03 기출)

    

     3, 4, 7, 9, 8 ② 3, 4, 8, 9, 7

    ③ 3, 8, 4, 9, 7 ④ 3, 4, 7, 8, 9

 

27. 다음 자료에 대하여 선택(Selection)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3회전 후의 결과로 옳은 것은? (20.08 기출)

   

    ① 14, 17, 37, 40, 35 ② 14, 37, 17, 40, 35

    ③ 17, 14, 37, 35, 40  14, 17, 35, 40, 37

 

32.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다음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1의 결과는? (22.04 기출)

   

    ① 6, 9, 7, 3, 5 ② 3, 9, 6, 7, 5

    ③ 3, 6, 7, 9, 5  6, 7, 3, 5, 9

 

22. 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3의 결과는? (21.08 기출)

   

    ① 6, 3, 5, 7, 9  3, 5, 6, 7, 9

    ③ 6, 7, 3, 5, 9 ④ 3, 5, 9, 6, 7

 

31. 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2의 결과는? (21.05 기출)

   

    ① 3, 5, 6, 7, 9 ② 6, 7, 3, 5, 9

    ③ 3, 5, 9, 6, 7  6, 3, 5, 7, 9

 

36.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피벗(pivot)을 사용하며 최악의 경우  n(n-1)/2 회의 비교를 수행해야 하는 정렬(Sort)은? (22.03 기출)

    ① Selection Sort ② Bubble Sort

    ③ Insert Sort  Quick Sort

 

37. 퀵 정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03 기출)

    ① 레코드의 키 값을 분석하여 같은 값끼리 그 순서에 맞는 버킷에 분배하였다가 버킷의 순서대로 레코드를 꺼내어 정렬한다.

    ②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두 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한다.

     레코드의 많은 자료 이동을 없애고 하나의 파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가면서 정렬한다.

    ④ 임의의 레코드 키와 매개변수(h)값만큼 떨어진 곳의 레코드 키를 비교하여 서로 교환해 가면서 정렬한다.

 

21. 힙 정렬(Heap Sor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21.05 기출)

    ① 정렬할 입력 레코드들로 힙을 구성하고 가장 큰 키 값을 갖는 루트 노드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기법이다.

    ② 평균 수행 시간은 O(nlog2n)이다.

    ③ 완전 이진트리(complete binary tree)로 입력자료의 레코드를 구성한다.

     최악의 수행 시간은 O(2n4)이다.

 

32. 정렬된 N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렬 알고리즘은? (21.05 기출)

     합병정렬 ② 버블정렬

    ③ 선택정렬 ④ 삽입정렬

 

21. 정렬된 N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렬 알고리즘은? (20.06 기출)

    ① 선택정렬 ② 삽입정렬

    ③ 버블정렬  합병정렬

 

32. 이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3 기출)

    ① 탐색 효율이 좋고 탐색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

    ②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다음에 비교할 대상을 선정하여 검색한다.

    ④ 비교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22. 다음과 같이 레코드가 구성되어 있을 때, 이진 검색 방법으로 14를 찾을 경우 비교되는 횟수는? (22.04 기출)  

    ① 2  3

    ③ 4 ④ 5

 

31. 알고리즘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명령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② 검색(Searching)은 정렬이 되지 않은 데이터 혹은 정렬이 된 데이터 중에서 키값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③ 정렬(Sorting)은 흩어져있는 데이터를 키값을 이용하여 순서대로 열거하는 알고리즘이다.

     선형 검색은 검색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데이터의 집합이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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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21.03 기출)

    ① 제곱법(mid-square)

    ② 숫자분석법(digit analysis)

     개방주소법(open addressing)

    ④ 제산법(division)

 

38. 해싱함수 중 레코드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나눈 부분의 각 숫자를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 주소로 사용하는 방식은? (20.09 기출)

    ① 제산법  폴딩법

    ③ 기수변환법 ④ 숫자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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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20.09 기출)

   

    ①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

    ③ 개념 스키마 ④ 슈퍼 스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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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테스트와 디버그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21.05 기출)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다.

    ② 테스트는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찾는 작업이다.

    ③ 둘 다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찾는 작업으로 오류 수정은 하지 않는다.

    ④ 둘 다 소프트웨어 오류의 발견, 수정과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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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도구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Coding -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지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Compile - 저급언어의 프로그램을 고급언어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

    ③ Debugging - 프로그램에서 발견되는 버그를 찾아 수정할 수 있는 기능

    ④ Deployment -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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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3 기출)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②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식별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상용제품으로 패키징한다.

    ③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한다.

    ④ 범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이 진행된다.

 

37.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5 기출)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②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식별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상용제품으로 패키징 한다.

    ③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한다.

    ④ 범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이 진행된다.

 

21.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 사항으로 틀린 것은? (20.09 기출)

    ① 반드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

     보안을 위하여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③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④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3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20.08 기출)

    ① 제품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고려한다.

    ② 추가로 다양한 이기종 연동을 고려한다.

    ③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내부 콘텐츠에 대한 보안은 고려하지 않는다.

 

39. SW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20.06 기출)

    ① 패키징 시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SW이므로 보안을 고려한다.

    ②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합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보안상 단일 기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제품 SW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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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DRM(Digital Rights Management)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디지털 콘텐츠와 디바이스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하드웨어 제조업자, 저작권자, 출판업자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 기술을 의미한다.

    ② 디지털 미디어의 생명 주기 동안 발생하는 사용 권한 관리, 과금, 유통 단계를 관리하는 기술로도 볼 수 있다.

    ③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는 사용자에게 콘텐츠 라이센스를 발급하고 권한을 부여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 유통과 복제의 방지는 불가능하다.

 

28.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21.05 기출)

     Dataware house ② DRM Controller

    ③ Packager ④ Contents Distributor

 

27.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에 사용되는 기술요소가 아닌 것은? (21.03 기출)

    ① 키관리  방화벽

    ③ 암호화 ④ 크랙방지

 

36.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20.09 기출)

    ①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콘텐츠 분배자(Contents Distributor)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③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 키 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 관리

    ④ DRM 컨트롤러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40.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20.09 기출)

    ①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②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④ 라이선스 발급 및 관리

 

34.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①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②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④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

 

32.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기술 요소가 아닌 것은? (20.06 기출)

    ① 크랙 방지 기술 ② 정책 관리 기술

    ③ 암호화 기술  방화벽 기술

 

40.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중 패키저(Packager)의 주요 역할로 옳은 것은? (21.08 기출)

    ①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를 의미한다.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다.

    ③ 라이선스를 발급하고 관리한다.

    ④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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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포함될 항목이 아닌 것은? (21.03 기출)

    ① 제품 소프트웨어 개요 ② 설치 관련 파일

    ③ 프로그램 삭제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

 

28.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9 기출)

    ① 설치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는 예외상황에 관련 내용을 별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② 설치 시작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빠짐없이 순서대로 설명한다.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 기준으로 작성한다.

    ④ 설치 매뉴얼에는 목차, 개요, 기본사항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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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매뉴얼 작성절차로 (가)~(다)와 [보기]의 기호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21.08 기출)

   

    ① (가)-㉠, (나)-㉡, (다)-㉢   (가)-㉢, (나)-㉡,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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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을 뜻하는 것은? (22.04 기출)

    ① 복호화  형상관리

    ③ 저작권 ④ 크랙

 

32. 형상 관리의 개념과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8 기출)

    ① 형상 식별은 형상 관리 계획을 근거로 형상관리의 대상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과정이다.

    ② 형상 관리를 통해 가시성과 추적성을 보장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형상 통제 과정에서는 형상 목록의 변경 요구를 즉시 수용 및 반영해야 한다.

    ④ 형상 감사는 형상 관리 계획대로 형상관리가 진행되고 있는지, 형상 항목의 변경이 요구 사항에 맞도록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보는 활동이다.

 

27.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1.05 기출)

    ① 소프트웨어에 가해지는 변경을 제어하고 관리한다.

    ② 프로젝트 계획, 분석서, 설계서, 프로그램, 테스트 케이스 모두 관리 대상이다.

     대표적인 형상관리 도구로 Ant, Maven, Gradle 등이 있다.

    ④ 유지 보수 단계뿐만 아니라 개발 단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36. 소프트웨어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3 기출)

    ① 소프트웨어에서 일어나는 수정이나 변경을 알아내고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비용을 줄이고, 개발 과정의 여러 방해 요인이 최소화되도록 보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형상관리를 위하여 구성된 팀을 “chief programmer team”이라고 한다.

    ④ 형상관리의 기능 중 하나는 버전 제어 기술이다.

 

30.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에서 관리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09 기출)

    ① 프로젝트 요구 분석서 ② 소스 코드

    ③ 운영 및 설치 지침서  프로젝트 개발 비용

 

 

 

32.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로 틀린 것은? (20.08 기출)

    ①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②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프로젝트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

    ④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34.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의미로 적절한 것은? (20.06 기출)

    ① 비용에 관한 사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개발 과정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것

    ③ 테스트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것

    ④ 개발 인력을 관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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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형상 관리 도구의 주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정규화(Normalization) ② 체크인(Check-in)

    ③ 체크아웃(Check-out) ④ 커밋(commit)

 

 

24. 버전 관리 항목 중 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의 파일로 갱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21.05 기출)

    ① 형상 감사(Configuration Audit) ② 롤백 (Rollback)

    ③ 단위 테스트(Unit Test)      체크인(Chec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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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는? (22.04 기출)

     RCS(Revision Control System)

② RTS(Reliable Transfer Service)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④ RVS(Relative Version System)

 

 

 

29. 다음 설명의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도구 방식은? (21.05 기출)

    ① 단일 저장소 방식  분산 저장소 방식

    ③ 공유폴더 방식 ④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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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빌드 자동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9 기출)

    ① Gradle은 실행할 처리 명령들을 모아 태스크로 만든 후 태스크 단위로 실행한다.

    ② 빌드 자동화 도구는 지속적인 통합개발환경 에 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③ 빌드 자동화 도구에는 Ant, Gradle, Jenkins등이 있다.

     Jenkins는 Groovy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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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검증(Verification)과 확인 (Valid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8 기출)

    ①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검증과 확인을 구별하면 찾고자 하는 결함 유형을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검증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하는 것이고, 확인은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하는 것이다.

    ③ 검증은 작업 제품이 요구 명세의 기능, 비기능 요구사항을 얼마나 잘 준수하는지 측정하는 작업이다.

     검증은 작업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지 측정하며, 확인은 작업 제품이 개발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지를 측정한다.

 

 

23. 다음 설명의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원칙은? (21.05 기출)

   

    ① 살충제 패러독스     결함 집중

    ③ 오류 부재의 궤변   ④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33. 소프트 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은? (20.06 기출)

    ① Brooks의 법칙 ② Boehm의 법칙

     Pareto의 법칙 ④ Jackson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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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테스트를 목적에 따라 분류했을 때,강도(Stress) 테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21.08 기출)

    ①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이정상적으로 복귀하는지 테스트한다.

     시스템에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테스트한다.

    ③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테스트한다.

    ④ 부당하고 불법적인 침입을 시도하여 보안시스템이 불법적인 침투를 잘 막아내는지 테스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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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화이트박스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이해를 위해 논리흐름도(Logic-Flow Diagram)를 이용할 수 있다.

    ②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오류를 찾는 동적 테스트(Dynamic Test)에 해당한다.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케이스는 프로그램 또는 모듈의 요구나 명세를 기초로 결정한다.

    ④ 테스트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하여 검증기준(Test Coverage)을 정한다.

 

37.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22.03 기출)   

     ㉠, ㉡ ② ㉠, ㉣

    ③ ㉡, ㉤ ④ ㉢, ㉥

 

22. White Box Testing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6 기출)

     Base Path Testing, Boundary Value Analysis가 대표적인 기법이다.

    ② Source Code 의 모든 문장을 한번 이상 수행함으로서 진행된다.

    ③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할 수 있다.

    ④ 산출물의 각 기능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의 제어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점검한다.

 

30. 블랙박스 테스트를 이용하여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21.05 기출)

    ① 비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오류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② 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요구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경우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④ 경계값을 입력할 경우 요구된 출력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31. 다음 중 블랙박스 검사 기법은? (21.03 기출)

     경계값 분석 ② 조건 검사

    ③ 기초 경로 검사 ④ 루프 검사

 

25.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21.05 기출)

    ①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논리적인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②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다.

    ③ 테스트 케이스에는 일반적으로 시험 조건,테스트 데이터, 예상 결과가 포함되어야한다.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본 경로(BasisPath)란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노드까지의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 경로를 말한다.

 

37.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9 기출)

     기초 경로 검사 ② 동치 클래스 분해

    ③ 경계값 분석 ④ 원인 결과 그래프

 

25. 블랙박스 테스트의 유형으로 틀린 것은? (20.08 기출)

    ① 경계값 분석 ② 오류 예측

    ③ 동등 분할 기법  조건, 루프 검사

 

28. 평가 점수에 따른 성적부여는 다음 표와 같다. 이를 구현한 소프트웨어를 경계값 분석 기법으로 테스트 하고자 할 때 다음 중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6 기출)

   

    ① 59 ② 80

     90 ④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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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위 테스트(Unit Tes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구현 단계에서 각 모듈의 개발을 완료한 후 개발자가 명세서의 내용대로 정확히 구현되었는지 테스트한다.

    ② 모듈 내부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구조적 테스트를 주로 시행한다.

     필요 데이터를 인자를 통해 넘겨주고, 테스트 완료 후 그 결과값을 받는 역할을 하는 가상의 모듈을 테스트 스텁(Stub)이라고 한다.

    ④ 테스트할 모듈을 호출하는 모듈도 있고, 테스트할 모듈이 호출하는 모듈도 있다.

 

31. 개별 모듈을 시험하는 것으로 모듈이 정확하게 구현되었는지, 예정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테스트는? (21.08 기출)

    ①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Unit Test)

    ③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④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22. 다음 중 단위 테스트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21.05 기출)

    ①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

    ②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

    ④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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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의 인터페이스와 결합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② 하향식 통합 테스트의 경우 넓이 우선(Breadth First) 방식으로 테스트를 할 모듈을 선택할 수 있다.

     상향식 통합 테스트의 경우 시스템 구조도의 최상위에 있는 모듈을 먼저 구현하고 테스트한다.

    ④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잘되고 있는지를 빨리 파악하고자 할 때 상향식 보다는 하향식 통합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6. 다음이 설명하는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유형은? (20.08 기출)  

     하향식 통합 테스트 ② 상향식 통합 테스트

    ③ 회귀 테스트 ④ 빅뱅 테스트

 

23. 다음 그래프에서 정점 A를 선택하여 깊이우선탐색(DFS)으로 운행한 결과는? (21.08 기출)   

    ① ABECDFG ② ABECFDG

    ③ ABCDEFG  ABEFGCD

 

 

23. 하향식 통합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은? (21.03 기출)

     Stub ② Driver

    ③ Procedure ④ Function

 

38. 하향식 통합에 있어서 모듈 간의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0.06 기출)

     Stub ② Driver

    ③ Procedure ④ Function

 

25.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8 기출)

    ① 시험대상 모듈을 호출하는 간이 소프트웨어이다.

    ② 필요에 따라 매개 변수를 전달하고 모듈을 수행한 후의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③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된다.

     테스트 대상 모듈이 호출하는 하위 모듈의 역할을 한다.

 

 

25. 테스트 케이스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테스트의 목표 및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한다.

    ② 프로그램에 결함이 있더라도 입력에 대해 정상적인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결함을 검사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③ 개발된 서비스가 정의된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 값과 실행 조건, 예상 결과의 집합으로 볼 수 있다.

    ④ 테스트 케이스 실행이 통과되었는지 실패하였는지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이라고 한다.

 

34. 테스트 케이스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21.03 기출)

    ① 테스트 조건 ② 테스트 데이터

     테스트 비용 ④ 예상 결과

 

 

39. 알파, 베타 테스트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테스트 단계는? (20.08 기출)

    ① 단위 테스트  인수 테스트

    ③ 통합 테스트 ④ 시스템 테스트

 

39. 필드 테스팅(field testing)이라고도 불리며 개발자 없이 고객의 사용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검사를 수행하는 인수검사 기법은? (21.03 기출)

     베타 검사 ② 알파 검사

    ③ 형상 검사 ④ 복구 검사

 

26. 검증(Validation)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검사하는 기법은? (20.09 기출)

    ① 디버깅 검사 ② 형상 검사

    ③ 자료구조 검사  알파 검사

 

 

37. 검증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기법이며, 일반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수행되는 검사는? (20.06 기출)

    ① 동치 분할 검사 ② 형상 검사

     알파 검사 ④ 베타 검사

 

34. 다음이 설명하는 테스트 용어는? (20.09 기출)

   

    ① 테스트 케이스 ②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오라클 ④ 테스트 데이터

 

 

39.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테스트 데이터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21.08 기출)

     스터브(Stub)와 드라이버(Driver)  ② 입력 도메인 분석

    ③ 랜덤(Random) 테스트     ④ 자료 흐름도

 

 

26.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사용률에 대해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는? (21.05 기출)

    ① 명세 기반 테스트 설계 도구

    ② 코드 기반 테스트 설계 도구

    ③ 기능 테스트 수행 도구

     성능 테스트 도구

 

# 테스트 하네스 구성요소

22. 단위 테스트에서 테스트의 대상이 되는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가상의 모듈로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것은? (22.03 기출)

    ① 테스트 스텁(Test Stub)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③ 테스트 슈트(Test Suites)

    ④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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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프트웨어 개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스템이 고장(Failure)을 일으키게 하며, 오류(Error)가 있는 경우 발생하는 것은? (21.08 기출)

     Fault ② Testcase

    ③ Mistake ④ Insp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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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알고리즘 시간복잡도 O(1)이 의미하는 것은? (20.06 기출)

    ① 컴퓨터 처리가 불가

    ② 알고리즘 입력 데이터 수가 한 개

     알고리즘 수행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

    ④ 알고리즘 길이가 입력 데이터보다 작음

 

26. 제어흐름 그래프가 다음과 같을 때 McCabe의 cyclomatic 수는 얼마인가? (20.08 기출)

   

    ① 3  4

    ③ 5 ④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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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클린 코드(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한 원칙으로 틀린 것은? (22.03 기출)

     추상화 : 하위 클래스/메소드/함수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간략하게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상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 구현한다.

    ② 의존성 :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작성한다.

    ③ 가독성 : 누구든지 읽기 쉽게 코드를 작성한다.

    ④ 중복성 : 중복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한다.

 

36. 클린코드 작성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5 기출)

    ①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 한다.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작성한다.

    ③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한다.

    ④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한다.

 

39. 다음에서 설명하는 클린 코드 작성 원칙은? (20.09 기출)

   

    ① 다형성  단순성

    ③ 추상화 ④ 의존성

 

24. 다음 중 클린 코드 작성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①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는 코드 작성

     중복이 최대화된 코드 작성

    ③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④ 단순, 명료한 코드 작성

 

 

 

35. 코드의 간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침으로 틀린 것은? (21.08 기출)

    ① 공백을 이용하여 실행문 그룹과 주석을 명확히 구분한다.

    ② 복잡한 논리식과 산술식은 괄호와 들여쓰기(Indentation)를 통해 명확히 표현한다.

    ③ 빈 줄을 사용하여 선언부와 구현부를 구별한다.

     한 줄에 최대한 많은 문장을 코딩한다.

 

 

 

 

 

 

31.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22.03 기출)

    ① Title Code ② Source Code

    ③ Object Code  Alien Code

 

40. 외계인코드(Alien Co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06 기출)

    ① 프로그램의 로직이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③ 오류가 없어 디버깅 과정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④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33. 소스코드 정적 분석(Static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08 기출)

    ① 소스 코드를 실행시키지 않고 분석한다.

    ② 코드에 있는 오류나 잠재적인 오류를 찾아내기 위한 활동이다.

     하드웨어적인 방법으로만 코드 분석이 가능하다.

    ④ 자료 흐름이나 논리 흐름을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패턴을 찾을 수 있다.

 

 

 

23. 소스코드 품질분석 도구 중 정적분석 도구가 아닌 것은? (20.09 기출)

    ① pmd ② checkstyle

     valance ④ cppcheck

 

36. 소스코드 품질분석 도구 중 정적분석 도구가 아닌 것은? (20.06 기출)

    ① pmd ② cppcheck

     valMeter ④ check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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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구축 유형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것은? (21.05 기출)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1,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Message Bus ② Point-to-point

    ③ Hub &Spoke ④ Hybrid

 

22.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구축유형 중 Hybri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09 기출)

    ① Hub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방식이다.

    ②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구현이 가능하다.

    ③ 데이터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중간에 미들웨어를 두지 않고 각 애플리케이션을 point to point로 연결한다.

 

25.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의 구축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6 기출)

    ① Point-to-Point ② Hub&Spoke

    ③ Message Bus  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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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터페이스 구현 시 사용하는 기술로 속성-값 쌍(Attribute-Value Pairs)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은? (22.04 기출)

     JSON ② HTML

    ③ AVPN ④ DOF

 

37. 인터페이스 구현시 사용하는 기술 중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20.08 기출)   

    ① Procedure ② Trigger

    ③ Greedy  AJAX

 

33.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위해 이용되는 데이터 포맷이 아닌 것은? (22.03 기출)

     AJTML ② JSON

    ③ XML ④ YA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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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9 기출)

    ① IPSec ② SSL

     SMTP ④ S-HTTP

 

21.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과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① IPSec ② SSL

     SMTP ④ S-HTTP

 

27.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과 거리가 먼 것은? (20.06 기출)

    ① IPSec  SMTP

    ③ SSL ④ S-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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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가 아닌 것은? (21.05 기출)

     Foxbase ② STAF

    ③ watir ④ xUnit

 

29.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가 아닌 것은? (20.09 기출)

     ESB ② xUnit

    ③ STAF ④ NTAF

 

24.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도구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20.06 기출)

   

    ① xUnit  STAF

    ③ FitNesse ④ RubyNode

 

 

40. 다음 중 단위 테스트 도구로 사용될 수 없는 것은? (22.04 기출)

    ① CppUnit ② JUnit

    ③ HttpUnit  Igp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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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9 요구사항 검증 방법

23.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워크스루(Walkthroug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사용사례를 확장하여 명세하거나 설계 다이어그램, 원시코드, 테스트 케이스 등에 적용할 수 있다.

    ② 복잡한 알고리즘 또는 반복, 실시간 동작, 병행 처리와 같은 기능이나 동작을 이해하려고 할 때 유용하다.

     인스펙션(Inspection)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④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를 이용하여 프로덕트를 수작업으로 수행해 보는 것이다.

 

33. 다음은 인스펙션(Inspection) 과정을 표현한 것이다. (가)~(마)에 들어갈 말을 보기에서 찾아 바르게 연결한 것은? (22.04 기출)

    

    ① (가) - ㉡, (나) - ㉢  (나) - ㉠, (다) - ㉢

    ③ (다) - ㉢, (라) - ㉤ ④ (라) - ㉣, (마) - ㉢

 

39. 코드 인스펙션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03 기출)

    ① 프로그램을 수행시켜보는 것 대신에 읽어보고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② 코드 품질 향상 기법 중 하나이다.

     동적 테스트 시에만 활용하는 기법이다.

    ④ 결함과 함께 코딩 표준 준수 여부, 효율성 등의 다른 품질 이슈를 검사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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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위험 모니터링의 의미로 옳은 것은? (22.04 기출)

    ① 위험을 이해하는 것

    ②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③ 위험 발생 후 즉시 조치하는 것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40. 프로젝트에 내재된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관리하는 활동으로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측, 대비하는 모든 기술과 활동을 포함하는 것은? (22.03 기출)

    ① Critical Path Method  Risk Analysis

③ Work Breakdown Structure④ Waterfall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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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품질 요구사항

 

38.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인 ISO/IEC 25000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03 기출)

    ①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통합모델 표준이다.

    ② System and Software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으로 줄여서 SQuaRE라고도 한다.

     ISO/IEC 2501n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측정, 외부측정, 사용품질 측정, 품질 측정 요소 등을 다룬다.

    ④ 기존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모델과 소프트웨어 평가 절차 모델인 ISO/IEC 9126과 ISO/IEC 14598을 통합하였다.

 

23.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은? (20.08 기출)

    ① ISO/IEC 2196 ② IEEE 19554

     ISO/IEC 12119 ④ ISO/IEC 14959

 

38. 공학적으로 잘된 소프트웨어(Well Engineered Softwar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21.05 기출)

    ① 소프트웨어는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② 소프트웨어는 신뢰성이 높아야 한다.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수준에 무관하게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④ 소프트웨어는 충분한 테스팅을 거쳐야 한다.

 

36.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21.08 기출)

     Portability ② Efficiency

    ③ Usability ④ Correctness

 

33. 소프트웨어 품질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21.03 기출)

    ① Correctness ② Reliability

     Usability ④ Integrity

 

30.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없이 수행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20.08 기출)

    ① 직관성 ② 사용 용이성

     신뢰성 ④ 이식성

 

 

30.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중 기능성(Functionlity)의 하위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6 기출)

     학습성 ② 적합성

    ③ 정확성 ④ 보안성

 

23.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을 위해 개발자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6 기출)

    ① 정확성 ② 무결성

    ③ 사용성  간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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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소프트웨어 재공학

32.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03 기출)

    ① 생산성 증가

    ② 프로젝트 문서 공유

    ③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새로운 개발 방법론 도입 용이

 

27.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주요 활동 중 기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새로운 기술 또는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22.03 기출)

    ① Analysis  Migration

    ③ Restructuring ④ Reverse Engineering

 

38.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소프트웨어의 재개발에 비해 갖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① 위험부담 감소     ② 비용 절감

    ③ 시스템 명세의 오류억제      개발시간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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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ns 차트

34. 프로그램 설계도의 하나인 NS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03 기출)

    ①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

    ② 이해하기 쉽고 코드 변환이 용이하다.

     화살표나 GOTO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

    ④ 연속, 선택, 반복 등의 제어 논리 구조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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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설명에 부합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21.08 기출)

   

    ① 통합 프로그램 ② 저장소

     모듈 ④ 데이터

 

 

 

 

 

 

 

 

# 10 xp 실천방법

34.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겉으로 보이는 동작의 변화 없이 내부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22.04 기출)

     Refactoring ② Architecting

    ③ Specification ④ Renewal

 

 

 

 

 

 

 

21. 구현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21.03 기출)

   

    ① ㉠-㉡-㉢-㉣  ㉡-㉠-㉣-㉢

    ③ ㉢-㉠-㉡-㉣ ④ ㉣-㉡-㉠-㉢

 

 

 

 

 

 

28. 여러 개의 선택 항목 중 하나의 선택만 가능한 경우 사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요소는? (21.03 기출)

    ① 토글 버튼 ② 텍스트 박스

     라디오 버튼 ④ 체크 박스

 

29. 소프트웨어의 일부분을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21.03 기출)

    ① 신뢰성(Reliability)   ②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③ 가시성(Visibility)      재사용성(Reusability)

 

 

 

 

 

 

 

22.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0.08 기출)

    ①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31.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20.08 기출)

    ① Divide and Conquer ② Greedy

     Static Block ④ Backtracking

 

 

 

# 194 파티션

35. 물리데이터 저장소의 파티션 설계에서 파티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8 기출)

    ① 범위분할(Range Partitioning)

    ② 해시분할(Hash Partitioning)

    ③ 조합분할(Composite Partitioning)

     유닛분할(Unit Partitioning)

 

 

 

 

 

 

 

 

 

 

 

29. 반정규화(Denormalization) 유형중 중복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06 기출)

     빌드 테이블의 추가

    ② 집계 테이블의 추가

    ③ 진행 테이블의 추가

    ④ 특정 부분만을 포함하는 테이블의 추가

 

 

 

 

26. 객체지향 개념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구현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2.04 기출)

    ① 객체(Object)란 필요한 자료 구조와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JAVA에서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을 표기할 때 private의 의미는 '공개'이다.

    ③ 상속(Inheritance)은 개별 클래스를 상속 관계로 묶음으로써 클래스 간의 체계화된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④ 같은 클래스에 속하는 개개의 객체이자 하나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24. 소프트웨어 모듈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22.03 기출)

    ① 오류의 파급 효과를 최소화한다.

     기능의 분리가 가능하여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

    ③ 모듈의 재사용 가능으로 개발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④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2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2.03 기출)

    ① 개발에 따른 산출물 관리

    ② 소요인력은 최대화하되 정책 결정은 신속하게 처리

    ③ 주어진 기간은 연장하되 최소의 비용으로 시스템을 개발

     주어진 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

 

26. 정형 기술 검토(FTR)의 지침으로 틀린 것은? (22.03 기출)

    ① 의제를 제한한다.

    ② 논쟁과 반박을 제한한다.

    ③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한다.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28. 정보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03 기출)

    ① 개발 정보시스템의 특성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

    ③ 컴파일러의 가용성      컴파일러의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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